다음팟인코더가 좋은 점은 용량이 크지 않은 가벼운 편집 프로그램이며 수정방법이 간단해서 누구든지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. 인코딩 과정에서 용도에 따라 동영상 포맷과 품질을 설정할 수 있으며 저작자의 로고나 필요한 자막을 넣어서 만들 수 있습니다.
'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'의 게임 플레이가 저장된 MKV 파일의 불필요한 앞 부분을 잘라내고 AVI 포맷으로 변경해서 인코딩 해보겠습니다.
▲ 다음팟인코더를 실행한 뒤 동영상 자르기를 할 파일을 드래그해서 끌어다 놓거나 [불러오기] 버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▲ 파일의 리스트가 생성되었는데요. 드래그해서 왼쪽에 있는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▲ 편집화면 아래쪽에 [시작]과 [끝] 버튼 클릭하면 화면 아래 노란색 슬라이더가 생성되는데요. 동영상 자르기 방법은 시작과 끝 지점으로 조절할 슬라이더를 좌우로 이동해서 원하는 시간대로 조절하는 것입니다. (미세하게 조절하려면 키보드 좌우 키를 이용하면 됩니다.)
설정이 끝났으면 [삽입]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한 시간대의 동영상을 타임라인 영역으로 보냅니다.
▲ 동영상 자르기가 완료된 부분이 타임라인으로 이동했는데요. 인코딩을 시작하기 전 [환경설정] 페이지로 이동해서 저장될 파일의 형식과 해상도 등을 설정해줍니다.
▲ 원본의 품질을 최대한 유지하도록 설정한 옵션인데요. 사용 용도에 따라 적절히 비트레이트 수치를 설정하면 동영상 품질이 조절됩니다. 기본값이 600인데 이 설정으로 인코딩을 하면 용량은 작으나 화질이 너무 떨어져서 1200에서 1700 정도로 설정하면 적절한 것 같습니다.
※ 좀 더 화질을 높이고 싶다면 압축 방식을 [비트트레이 품질기준 2번 인코딩]을 선택하고, 리사이즈 필터에서 [LANCZOS:인코딩 속도 느림, 선명한 화질]을 선택해주면 됩니다. 또 프레임(fps)는 일반 TV 방송이 30프레임이니 적당하게 올려주셔도 됩니다.
▲ [인코딩 시작]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 자르기가 된 파일의 인코딩이 시작됩니다..
▲ 완료되면 알림 창이 뜨고 [폴더열기] 버튼을 클릭해서 동영상이 저장된 폴더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.
▲ 다음팟인코더를 사용해서 앞쪽에 필요 없는 영역을 잘라서 편집된 파일입니다.
▲ 원본 동영상인데요. 원본의 불필요한 앞부분을 삭제하고 파일 포맷을 변경했습니다만, 원본 화질을 최대한 유지해서 수정본과 비교해보면 화질차이가 나지 않을 것입니다.